티스토리에 2차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추가로, 간단하게 도메인을 구입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2차 도메인 연결 방법 요점
1. 도메인 구매
2. 구매한 도메인에 티스토리 정보 등록
3. 티스토리에 구매한 도메인 등록
티스토리에 2차 도매인을 등록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구글애드센스를 운영하고 계실 것입니다. 애드센스는 광고승인을 도매인 단위로 하고 있습니다. 티스트로 블로그 장점은 모든 시스템을 제공해 주는 데 있습니다. 그냥 사용자를 글만 쓰면 되는 거죠. 그러나 이렇게 플랫폼을 이용하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용하는 플랫폼 회사의 운영 규칙을 준수해야 하고, 정책을 따라가야 합니다. 2차 도매인을 사용하면, 도매인을 다른 블로그 플랫폼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워드프레스처럼 플랫폼에 구속받지 않는 시스템으로 이전할 때 과거의 히스토리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즉, 구글애드센스 또한 도매인에 대한 지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블로그를 다른 곳으로 이전할 경우가 생기면, 기존의 블로그 지수를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다시 처음부터, 멘땅에 헤딩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는 것입니다. 어디까지나 개인 생각입니다.
1. 도메인 구매
어디서? : 호스트KR , 가비아, 네임칩, 카페 24 등등 엄청 많이 있습니다. 어디서 구매해야 할까요?
그냥 아무데서나 하세요!!! 별차이 없어요. 전 호스트KR에서 했어요. 도메인 가격이 업체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호스트KR이 가장 저렴하지는 않지만, 저렴한 편이라 그냥 구매했습니다. 이런 데서 시간 빼기면 안됩니다.
호스트KR
To-do
- 사이트에 가입해서 도매인을 검색한다.
- 장바구니를 눌러서 도매인을 구매한다. 끝.
* 도메인 명에 너무 신경 쓰지 마세요. 도메인 명도 검색엔진들이 관련성을 평가한다고 하는데, 별영향 없어요.
* 마찬가지로 뒤에 .com .xyz .net .co.kr 이런 거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여러분들 살면서 도메인 쳐서 접속을 몇 번이나 해보셨나요? 아니면 네이버, 다음 말고 기억하는 도메인 있으세요? 처음이신 분들은 이런 거 하나하나가 고민거리 이신 거 잘 압니다. 그냥 아무거나 하세요!!
* 단지 주의 사항은 도메인은 매년 결재를 하셔야 합니다. 위에 보면 할인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이 있는데, 저것들이 1년마다 갱신할 때는 아마 정상가격으로 결재가 될 것입니다. 일회성 도매인이 필요하신 분들은 가장 저렴할 것으로 구매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2. 도메인에 티스토리 주소 정보 입력
구매한 도메에 접속을 하면 티스토리 나의 블로그로 이동하게 하는 설정입니다.
DNS (Domain name system)에 티스토리 위치 정보를 등록합니다.
이렇게 하면 도메인에 접속했을 때 티스토리로 연결시켜 줍니다.
To-do
- DNS에 티스트로 정보 입력. 끝
3. 티스토리에 도메인 등록
마지막으로, 티스토리 관리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To-do
-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 접속
- 도메인 연결하기를 클릭해서, 구입한 도메인 등록
- 1시간 정도 후에 접속해서 https 발급완료 확인. 끝
* 'DNS 설정 정보'가 확인완료가 안 나타나면 도메인 철자에 오타가 있는 것입니다. 호스트KR에서 구매한 도매인을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등록을 누르는 순간 바로 '확인완료'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https가 발급이 되면 연결한 도메인으로 접속을 해보면 티스토리 블로그로 접속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2차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